본문 바로가기

웹 백엔드/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
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 2: 자바 API활용하기 및 API 만들기

728x90
반응형

Ch 01. 우리가 사용하게 될 클래스(APIs)

01.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클래스들

직접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예제에서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본적인 구조를 설계.
예시:
정수 배열에서 최소값과 최대값을 구하는 클래스를 직접 구현.

public class MinMaxFinder {
    public static int findMin(int[] arr) {
        int min = arr[0];
        for (int i = 1; i < arr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arr[i] < min) {
                min = arr[i]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min;
    }

    public static int findMax(int[] arr) {
        int max = arr[0];
        for (int i = 1; i < arr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arr[i] > max) {
                max = arr[i]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max;
    }
}

 

 

02. Java에서 제공해 주는 클래스들

예시:

  • Random 클래스: 난수를 생성하는 기능 제공.
Random rand = new Random();
int randomNum = rand.nextInt(100) + 1; // 1~100 사이 난수 생성

03. 다운 받아서 사용하는 클래스들

외부 라이브러리나 API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예시:

  • Gson API를 활용한 JSON 데이터 처리.
Gson gson = new Gson();
Person person = new Person("John", 30);
String json = gson.toJson(person);

 


Ch 02. 내가 만들어본 최초의 API

01. 배열처럼 동작하는 API 만들어 보기

배열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사용자 정의 클래스를 구현합니다.
예시:

  • IntArray 클래스 생성:
public class IntArray {
    private int[] arr;
    private int size;

    public IntArray() {
        arr = new int[10];
        size = 0;
    }

    public void add(int value) {
        if (size == arr.length) {
            expandCapacity();
        }
        arr[size++] = value;
    }

    private void expandCapacity() {
        int[] newArr = new int[arr.length * 2];
        System.arraycopy(arr, 0, newArr, 0, arr.length);
        arr = newArr;
    }

    public int get(int index) {
        return arr[index];
    }
}

02~04. 다양한 클래스 구현 예제

  • BookArray: 책 정보를 저장하는 배열.
  • ObjectArray: 다양한 객체를 저장하는 배열.

05. ArrayList 클래스 사용하기

자바에서 제공하는 ArrayList 클래스를 활용하여 동적인 배열 기능을 쉽게 구현.

ArrayList<String> list = new ArrayList<>();
list.add("Java");
list.add("Python");
System.out.println(list.get(0)); // Java 출력

Ch 03. 자바 String 클래스 사용하기

01. 문자열 생성방법 2가지

  1. 리터럴 방식: String str = "Hello";
  2. new 키워드 사용: String str = new String("Hello");

02. String 클래스 메서드 활용

  • length() → 문자열 길이 반환.
  • charAt(0) → 첫 번째 문자 반환.
  • substring(1, 3) → 부분 문자열 추출.
String str = "Hello";
System.out.println(str.substring(1, 3)); // "el"

03. 문자열 비교 방법

  • equals() → 값 비교.
  • compareTo() → 사전순 비교.
String a = "apple";
String b = "banana";
System.out.println(a.compareTo(b)); // 음수 출력 (apple < banana)

04. 문자열 분리 방법

  • split() 메서드 활용.
String data = "apple,banana,orange";
String[] fruits = data.split(",");
for (String fruit : fruits) {
    System.out.println(fruit);
}

 


Ch 04. 인터페이스 기반의 프로그래밍

01. 인터페이스 기반의 프로그래밍이란?

인터페이스는 구현을 숨기고 기능만 정의하여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구조.
예시:

interface Animal {
    void sound();
}
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    public void soun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Bark");
    }
}

02. 데이터베이스 연결 Driver란 무엇인가?

JDBC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연결.

Connection conn = DriverManager.getConnection(
    "jdbc:mysql://localhost:3306/test", "root", "password");

03.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접속

인터페이스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접근 구조화.

 
public interface Connection {
    void connect(String url, String user, String password);
}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