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Ch 01. 자바 개발환경 구축하기
- 자바 개발 도구 설치:
- JDK(Java Development Kit)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.
- IntelliJ, Eclipse와 같은 IDE 설치 및 설정.
- Java 개발 환경 구성:
- JavaSE(Java Standard Edition) 플랫폼 구축 방법.
- JVM(Java Virtual Machine)의 역할 및 실행 과정 이해.
Ch 02. 첫 자바 프로그래밍 도전하기
- Java 프로젝트 만들기:
- 프로젝트 구조 분석 및 파일 생성 방법.
- 기본 프로그램 구조:
- 클래스, 메서드, main 함수의 구성 이해.
public class Hello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Hello, World!");
}
}
=> Java 소스 코드 → 바이트 코드 변환 → JVM 실행 원리.
Ch 03. 이것만 알자! 프로그래밍의 3대 요소
- 프로그래밍의 3대 요소:
- 변수(Variable)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.
- 자료형(Data Type): 데이터의 유형 및 크기 결정.
- 할당(Assignment):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.
- 변수 선언 및 초기화:
- 메모리에서 변수와 값의 저장 구조 이해.
int a = 10;
int b = 20;
int sum = a + b;
System.out.println(sum);
Ch 04. 자료형(DataType)을 이해하라
- 기본 자료형(Primitive Data Type):
- 정수형(byte, short, int, long), 실수형(float, double), 문자형(char), 논리형(boolean).
- 참조 자료형(Reference Data Type):
- 배열과 객체로 구성되는 복합 자료형.
- 형 변환(Casting):
- 자동 형 변환과 강제 형 변환.
- 문자 코드 이해:
- ASCII와 Unicode.
double d = 5.7;
int i = (int)d; // 강제 형 변환
System.out.println(i); // 출력: 5
Ch 05. 객체와 클래스의 등장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 기본 개념:
- 객체(Object)와 클래스(Class)의 정의 및 관계.
- 클래스 설계:
- 속성(변수)과 메서드(기능)로 구성된 클래스 모델링.
- 객체 생성과 사용:
- new 키워드를 이용한 객체 생성 및 참조.
class Book {
String title;
int price;
}
public class 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Book b = new Book();
b.title = "Java Programming";
b.price = 30000;
System.out.println(b.title + ": " + b.price);
}
}
Ch 06. 데이터의 이동 배열을 이해하라
- 배열의 개념:
- 동일한 자료형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구조.
- 배열 선언과 초기화:
- 1차원 및 2차원 배열 생성 및 활용.
- 객체 배열:
- 여러 객체를 배열로 관리하는 방법.
- 1차원 배열 예제:
int[] scores = {90, 80, 70};
for (int i = 0; i < scores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ln(scores[i]);
}
- 2차원 배열 예제:
int[][] matrix = {{1, 2}, {3, 4}};
System.out.println(matrix[0][1]); // 출력: 2
Ch 07. 논리적인 사고력 키우기 훈련
- 논리적 사고력 강화:
- 조건문과 반복문 활용법 학습.
- 제어문 학습:
- if-else, switch, for, while, do-while의 사용법.
for (int i = 1; i <= 5; i++) {
if (i % 2 == 0) {
System.out.println(i + "는 짝수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i + "는 홀수");
}
}
Ch 08. 메서드와 변수의 관계를 이해하라
- 메서드의 개념:
- 동작(기능)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.
- 메서드의 구조:
- 매개변수(Parameter)와 반환값(Return Value) 이해.
- 메서드 호출과 변수 관계:
-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, 매개변수의 관계 학습.
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add(3, 4);
System.out.println(sum); // 출력: 7
}
인스턴스 메서드 사용
package com.example.bank;
public class BankAccount {
// 인스턴스 변수(상태)
private int balance;
// 생성자
public BankAccount(int initialBalance) {
this.balance = initialBalance;
}
// 입금 메서드 (상태 변경)
public void deposit(int amount) {
balance += amount;
}
// 출금 메서드 (상태 변경)
public void withdraw(int amount) {
if (balance >= amount) {
balance -= amount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잔액이 부족합니다.");
}
}
// 잔액 조회 메서드 (상태 확인)
public int getBalance() {
return balance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계좌 생성 (인스턴스)
BankAccount account = new BankAccount(1000);
// 입금 및 출금 (인스턴스를 통해 메서드 호출)
account.deposit(500);
account.withdraw(200);
// 잔액 출력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: " + account.getBalance()); // 출력: 1300
}
}
정적 메서드 사용
package com.example.calculator;
public class Calculator {
// 덧셈 메서드 (정적)
public static 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// 곱셈 메서드 (정적)
public static int multiply(int a, int b) {
return a * b;
}
// 제곱 메서드 (정적)
public static int square(int a) {
return a * a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정적 메서드 호출 (인스턴스 생성 없이)
int sum = Calculator.add(3, 4);
int product = Calculator.multiply(5, 6);
int squared = Calculator.square(7);
// 결과 출력
System.out.println("합: " + sum); // 출력: 7
System.out.println("곱: " + product); // 출력: 30
System.out.println("제곱: " + squared); // 출력: 49
}
}
728x90
반응형
'웹 백엔드 > 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 2: API 활용하기 (1) | 2025.01.03 |
---|---|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2: Collection Framwork (0) | 2025.01.02 |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 2: 자바 API활용하기 및 API 만들기 (0) | 2025.01.02 |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1: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24.12.30 |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1: 생각, 표현 코딩 (0) | 2024.12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