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웹 백엔드/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

패스트캠퍼스) 백엔드시그니처 Course1: 자바 기초

728x90
반응형

Ch 01. 자바 개발환경 구축하기

  • 자바 개발 도구 설치:
    • JDK(Java Development Kit)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.
    • IntelliJ, Eclipse와 같은 IDE 설치 및 설정.
  • Java 개발 환경 구성:
    • JavaSE(Java Standard Edition) 플랫폼 구축 방법.
    • JVM(Java Virtual Machine)의 역할 및 실행 과정 이해.

Ch 02. 첫 자바 프로그래밍 도전하기

  • Java 프로젝트 만들기:
    • 프로젝트 구조 분석 및 파일 생성 방법.
  • 기본 프로그램 구조:
    • 클래스, 메서드, main 함수의 구성 이해.
public class Hello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Hello, World!");
    }
}

=> Java 소스 코드 → 바이트 코드 변환 → JVM 실행 원리.


Ch 03. 이것만 알자! 프로그래밍의 3대 요소

  • 프로그래밍의 3대 요소:
    1. 변수(Variable)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.
    2. 자료형(Data Type): 데이터의 유형 및 크기 결정.
    3. 할당(Assignment):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.
  • 변수 선언 및 초기화:
    • 메모리에서 변수와 값의 저장 구조 이해.
int a = 10;
int b = 20;
int sum = a + b;
System.out.println(sum);

Ch 04. 자료형(DataType)을 이해하라

  • 기본 자료형(Primitive Data Type):
    • 정수형(byte, short, int, long), 실수형(float, double), 문자형(char), 논리형(boolean).
  • 참조 자료형(Reference Data Type):
    • 배열과 객체로 구성되는 복합 자료형.
  • 형 변환(Casting):
    • 자동 형 변환과 강제 형 변환.
  • 문자 코드 이해:
    • ASCII와 Unicode.
double d = 5.7;
int i = (int)d;  // 강제 형 변환
System.out.println(i); // 출력: 5
 

Ch 05. 객체와 클래스의 등장

  •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 기본 개념:
    • 객체(Object)와 클래스(Class)의 정의 및 관계.
  • 클래스 설계:
    • 속성(변수)과 메서드(기능)로 구성된 클래스 모델링.
  • 객체 생성과 사용:
    • new 키워드를 이용한 객체 생성 및 참조.
class Book {
    String title;
    int price;
}

public class Test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Book b = new Book();
        b.title = "Java Programming";
        b.price = 3000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b.title + ": " + b.price);
    }
}

Ch 06. 데이터의 이동 배열을 이해하라

  • 배열의 개념:
    • 동일한 자료형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구조.
  • 배열 선언과 초기화:
    • 1차원 및 2차원 배열 생성 및 활용.
  • 객체 배열:
    • 여러 객체를 배열로 관리하는 방법.
  • 1차원 배열 예제: 
int[] scores = {90, 80, 70};
for (int i = 0; i < scores.length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scores[i]);
}
  • 2차원 배열 예제:
int[][] matrix = {{1, 2}, {3, 4}};
System.out.println(matrix[0][1]); // 출력: 2

Ch 07. 논리적인 사고력 키우기 훈련 

  • 논리적 사고력 강화:
    • 조건문과 반복문 활용법 학습.
  • 제어문 학습:
    • if-else, switch, for, while, do-while의 사용법.
for (int i = 1; i <= 5; i++) {
    if (i % 2 == 0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i + "는 짝수");
    } else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i + "는 홀수");
    }
}

Ch 08. 메서드와 변수의 관계를 이해하라

  • 메서드의 개념:
    • 동작(기능)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.
  • 메서드의 구조:
    • 매개변수(Parameter)와 반환값(Return Value) 이해.
  • 메서드 호출과 변수 관계:
    •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, 매개변수의 관계 학습.
int add(int a, int b) {
    return a + b;
}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int sum = add(3, 4);
    System.out.println(sum); // 출력: 7
}

인스턴스 메서드 사용

package com.example.bank;

public class BankAccount {
    // 인스턴스 변수(상태)
    private int balance;

    // 생성자
    public BankAccount(int initialBalance) {
        this.balance = initialBalance;
    }

    // 입금 메서드 (상태 변경)
    public void deposit(int amount) {
        balance += amount;
    }

    // 출금 메서드 (상태 변경)
    public void withdraw(int amount) {
        if (balance >= amount) {
            balance -= amount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잔액이 부족합니다.");
        }
    }

    // 잔액 조회 메서드 (상태 확인)
    public int getBalance() {
        return balance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계좌 생성 (인스턴스)
        BankAccount account = new BankAccount(1000);

        // 입금 및 출금 (인스턴스를 통해 메서드 호출)
        account.deposit(500);
        account.withdraw(200);

        // 잔액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: " + account.getBalance()); // 출력: 1300
    }
}

 

정적 메서드 사용

package com.example.calculator;

public class Calculator {

    // 덧셈 메서드 (정적)
    public static int add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    // 곱셈 메서드 (정적)
    public static int multiply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* b;
    }

    // 제곱 메서드 (정적)
    public static int square(int a) {
        return a * a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정적 메서드 호출 (인스턴스 생성 없이)
        int sum = Calculator.add(3, 4);
        int product = Calculator.multiply(5, 6);
        int squared = Calculator.square(7);

        // 결과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합: " + sum);        // 출력: 7
        System.out.println("곱: " + product);    // 출력: 30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제곱: " + squared);  // 출력: 49
    }
}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