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공/컴퓨터 구조
컴퓨터 구조 큰 그림
공부하려구요
2023. 7. 28. 12: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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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?
같은 코드를 짜도 다른 컴퓨터에서 오류가 남
=> 컴퓨터를 분석하는 능력
컴퓨터 구조 = 성능, 용량, 비용 고려하기 위함
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
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- 데이터: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과 같은 정보 (0과 1로 숫자 / 문자 표현)
- 명령어: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,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재료 ex) "Hello World" 출력
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
- CPU
- 메모리(주기억장치): RAM / ROM
- 보조기억장치: SSD
- 입출력장치: 키보드
- 메인보드: 4가지 부품을 연결함
메모리: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(운영체제 페이징을 통해 해결 가능)
*주소 개녕*
-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함.
-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함.
-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.
CPU: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, 해석하고. 실행하는 부품
ALU(산술놀리연산장치): 계산기
레지스터: CPU내부의 작은 저장장치
제어장치: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,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는 전기 신호
-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고 싶을 땐 메모리에게 메모리 읽기 신호를 보냄
- CPU가 메모리에 어떤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땐 메모리에게 메모리 쓰기라는 신호를 보냄
보조기억장치: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
메모리는 실행할 정보를 저장하고 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정보를 저장한다.
메인보드
-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
-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통로
-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라고 함
시스템 버스
- 주소 버스: 주소를 주고 받는 통로
- 데이터 버스: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
- 제어 버스: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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